2021. 8. 26. 08:38ㆍ물리치료 공부
1. 관절운동의 기본 개념
1) 관절면의 형태
- 관절의 뼈사이에서 일어나는 운동의 종류는 관절면의 형태에 영향을 받는다. 관절면의 형태는 난원형(ovoid)과 안장형(sellar)으로 분류된다.
① 난원형 관절 : 한쪽 관절면은 볼록하고, 다른 쪽 관절면은 오목하다.
② 안장형 관절 : 한 관절면이 한방향에서는 오목하고 다른 방향에서는 볼록한 형태인 반면에 이에 상응하는 다른 관절면은 상대적으로 볼 록하고 오목한 형태를 이루는 안장형이다. 모습이 마치 기수 (rider)가 말안장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.
3) 관절의 위치
① 열린위치 (resting position, loose-packed position)
- 관절낭이 최대로 이완된 상태로서 관절낭의 공간이 가장 큰 상태이다. 이 러한 위치는 관절하는 두 뼈의 접촉이 다른 어떠한 위치에서보다 작은 상 태이다. 관절내-움직임(joint play)은 열린위치에서 가장 크고, 열린위치 를 벗어난 위치(nonresting position)에서는 관절면의 접촉은 커지며 관절 내-움직임(joint play)은 적어진다. 관절의 열린 위치는 부하를 경감시키 는 위치이며 근육의 이완을 위한 가장 좋은 위치로 관절을 장기간 동안 고 정(깁스, 부목)시켜야 할 경우에도 열린위치에서 고정한다.
② 잠긴 위치 (clese-packed position)
- 관절낭과 인대는 팽팽한 상태 또는 신장된 상태임
- 오목관절면과 볼록관절면 사이에 최대의 접촉이 이루어짐
- 잠긴위치에서 더 이상의 미끄러짐은 제한되며 견인시 단지 작은 분리만이 가능함
* 한 관절의 치료시 이웃관절이 함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잠긴위 치에 둘 수 있다. 이러한 위치 또는 이러한 근접한 위치에서 관절내-움직임 (joint play) 검진의 실행은 어렵다.
4) 운동의 종류
① 구르기(roll) : 다른 관절면 위를 구르는 뼈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.
- 관절면의 일치성에 따라 움직인다.
- 한쪽면의 새로운 지점은 항상 다른 쪽 면의 새로운 지점과 만난다.
-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과 상관없이, 스윙하는 뼈의 움직임 방향과 항상 같 은 방향으로 일어난다.
② 활주(glide, slide) : 다른 관절면 위를 활주하는 뼈의 특성은 다음과 같 다.
- 한쪽면의 한 지점은 다른 쪽 관절면의 다른 새로운 지점과 만난다.
- 순수한 활주는 관절에서 일어날 수 없다
→ 관절면들이 서로에 대한 완전하게 일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.
- 활주하는 방향은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오목한지 혹은 볼록한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. 만약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볼록하면, 활주는 뼈의 각 운동 방향과 반대로 일어난다. 그리고 움직이는 뼈의 관절면이 오목하면, 뼈의 각운동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활주가 일어난다.
③ 스핀(spin): 다른 관절면 위를 스핀하는 뼈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.
- 고정된 역학적 축을 중심으로 다른 분절이 회전을 한다.
- 뼈가 스핀할 때 움직이는 뼈 관절면의 특정 지점은 다른 관절면 위에서 원 을 그린다.
- 스핀은 거의 단독적으로 일어나지 않고, 구르기나 활주와 함께 일어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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